경기호연뉴스 민선기 기자 | 여주시는 지난 9월 17일,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주민참여예산 각 분과위원회를 대표하는 위원들과 담당 공무원 등 16명이 참여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은 시흥시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김덕영 주민자치회장으로부터 정왕2동 주민참여예산 운영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센터 내 위치한 2022년 주민참여예산 우수사업 ‘정이마을방송국’을 둘러보고 방송에도 직접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벤치마킹 열의를 보였다.
또한, 유휴 하수처리시설을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맑은물 상상누리’를 방문하여 공간 활용 사례와 운영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여주시 특성에 맞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접목 가능성도 함께 모색했다.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류선형위원장은 “이번 견학으로 운영 현황을 직접 체험하면서 여주시 주민참여예산제의 발전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의미있는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는 앞으로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교육을 확대하고, 다양한 우수 사례를 발굴·공유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