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호연뉴스 민선기 기자 | 파주시 문산읍 주민자치회는 오는 24일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소공연장에서 ‘제4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문산읍 주민총회는 만 16세 이상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마을 공론의 장으로 우리 동네에 필요한 일들을 주민이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의 장이다.
이번 총회는 ▲2024년도 주민자치회 활동 감사 보고 ▲2025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 보고 ▲2026년 추진 의제사업 설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관내 유관 단체가 운영하는 체험 공간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 작년 대비 더욱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2026년 추진 의제사업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온라인·현장 사전투표를 진행한다. 온라인 투표는 홍보 전단지에 게재된 정보 무늬(QR 코드)로 접속해 오는 22일까지 투표할 수 있고, 현장 투표는 7월 17일부터 22일 13:00~17:00까지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내 임시 공간에서 투표할 수 있다.
박우영 문산읍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는 마을의제를 주민과 함께 결정하는 민주적 참여의 장으로, 문산읍의 발전을 위해 주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주민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주민총회에 많은 참석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총회에서 의결된 의제 사업들은 주민자치회 월례 회의와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구체화 된 후 내년부터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