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태전환지원재단의 생태전환상(가칭) 준비위원회는 시민과 환경활동가, 청년세대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상(賞) 「생태전환상(가칭)」의 첫걸음으로, 시민공동기획단 ‘액션크루’를 11월 5일부터 11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기획은 재단의 대표 브랜드 사업으로 발전시킬 “생태전환상(가칭)”의 방향성과 명칭, 슬로건, 심사체계, 시상식 콘셉트를 전문가 중심이 아닌 시민의 참여와 상상력으로 함께 설계하기 위한 시도이다.
■ 참여형 상(賞), 시민이 만드는 전환의 무대
「생태전환상(가칭)」을 단순한 시상식이 아닌, 시민이 주체가 되어 상의 가치, 구조, 진행과정을 함께 기획하는 참여형 프로젝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획단은 제한없이 청년, 활동가, 홍보기획자 등 다양한 세대와 직능이 결합된 2~5인 팀 단위로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고,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5개 팀이 선발된다.
선발된 팀은 11월 22일부터 12월 13일까지 약 3주간 활동하며, ‘우리 시대의 전환을 상징하는 새로운 상(賞)’의 청사진을 제안하게 된다.
■ 우수팀, 상금수여 및 2026년 본 상(賞) 기획에 자문위원으로 참여 기회 제공
선발된 각 팀에는 활동비 50만원이 지급되며, 우수팀(1위)에는 추가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재단 이사장 표창 및 공식 인증서가 부여되며, 내년 본상 기획 과정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 한국에도 ‘이그노벨상’ 같은 재미있고 위트있는 상 만들 계획
생태전환상(가칭) 준비위원회 김훈기 위원장(재단 이사)은 “이그노벨상처럼 위트와 유머로 우리 사회의 일상과 문명을 비추며, 그 속에서 생태전환의 가치를 함께 확산시키고자 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새로운 상의 탄생에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모집 개요

신청방법 : 구글폼 제출 (https://forms.gle/DK1zreVWz9BDeXvh8)
문의 : 생태전환지원재단 생태전환상(가칭) 준비위원회 (kenv-ngo@naver.com)
홈페이지 : www.kengo.or.kr
경기호연뉴스 민선기 기자 |











